방송연구소’(Broadcasting Research Unit, 1986)는 공영방송의 원칙으로서 아래와 같은 여덟 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1. 보편성(Universality)
방송 프로그램은 전체 인구가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2. 소구의 보편성(Universality of appeal)
방송 프로그램은 모든 이해와 기호에 부응해야 한다.
3. 소수자 보호(Par
공영방송은 “상업방송도 아니고, 국가소유도 아니어서 외부의 정치적 간섭이나 상업세력의 압박”으로부터 자유롭다. 유네스코는 또 “공영방송을 통해 시민들은 정보를 제공받고 교육을 받으며 또 오락을 즐긴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어 유네스코는 “다원주의, 프로그램의 다양성, 편성권 독립,
공영방송의 의미
신자유주의 사조가 전지구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영방송의 무용론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무용론은 케이블TV, 위성방송 등 다양한 텔레비전 방송이 가능케 된 시점에서 “전파의 희소성 원리”에 입각한 공영방송제도는 의미를 상실했다고 분석한다. 계속
외에는 다른 장르의 프로그램이 없다고 해도 좋을 정도이다. 특히 교양 프로그램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그 자리를 오락 프로그램이 차지해가고 있다. 봄 개편이나 가을 개편을 할 때 마다 방송 3사는 '공영성 강화'를 앞세우고 있지만 실제적으로는'후퇴한 편성'을 하고 있는 것이 그 현실이다.
방송은 개방화, 세계화 추세에 의한 경쟁 구도 속에서 살아남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공 서비스로서의 방송, 즉 공영방송으로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일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공영방송은 여론 형성의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한 보편적 서비스로서 상업적 이윤보다는 공적 임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방송이 중앙에 종속되어 있는 수직적 관계에 매여 있는 것이다. 더구나 지역방송은 중앙의 지원과 보호 아래 비교적 무사 안일하게 존립해 왔다. 그 결과 지역방송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양적 과소와 질적 약화로 인하여 지역방송의 기능 및 역할이 미약했으며 정체성에 있어서 위기를 초래해 왔다. 결
과제는 역시 안정적인 극장배급망을 갖추는 것인데, 우선은 골든-하베스트와 빌리지-로드쇼와 제휴해서 100여개의 CGV 멀티플렉스를 운영하게 될 CJ엔터테인먼트, 미국의 Loews Cineplex Entertainment(Sony가 출자)가 50%의 지분을 가진 동양그룹의 ꡐ씨네플렉스ꡑ(사업본부 ꡐ미디어플렉스ꡑ, 16개
방송 중심의 보도로 이전된 상태이다. 이렇듯 TV를 중심으로 하는 영상중심의 시대는 거역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인 것이다. 미국의 토니 슈월츠(Tony Schwartz)는 "TV는 제2의 신(The Second God)"이라 하여 신과 다름없는 존재로 TV를 평했다. 無所不在하고 전지전능한 유일신인 하나님에 해당하는 '제2의 신'으로
위기 운운하는 작가들의 엄살이 사뭇 떠들썩해지기는 하지만, 그것이 문학의 정체성에 본질적인 변화를 초래하지는 않았다. 어차피 아날로그 매체는 각 매체의 고유한 영역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날로그 상태에서 필름과 소설책을 어떻게 통합할 수 있겠는가? 물론 모더니즘 문학에서 영
Ⅰ. 서론
인류는 오랜 세월동안 가족 중심의 삶을 살아왔다. 특히 그 구성원이 될 아동들은 많은 시간동안 모성 중심의 양육을 해 왔다. 그러나 지금은 여성들의 사회적 비중이 높아지면서 가족들의 아동 양육에 대한 비중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예전에는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못한 아동에